본 사업의 목적은 한국창작오페라의 전체 지형을 파악하기 위해 전체 작품을 목록화하고, 그 중 시기별・유형별로 대표성을 지닌 작품들을 선별하여 그 작품들을 음악적・문학적・비평적 시각에서 분석・연구하는 것입니다. 또한 선별된 작품들을 공연하고 그것을 오페라 해설집과 DVD 등으로 콘텐츠화 하여 한국창작오페라작품의 글로벌화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본 사업은 연구1단계(2018-2021)와 연구2단계(2021-2024)로 나누어 계획되었습니다. 각 시기별로 중점을 둔 연구방법 및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한국창작오페라 관련 자료 수집’, ‘작품연구’, 그리고 선별된 작품의 ‘쇼케이스 공연 및 DVD제작’은 연구1단계 및 2단계의 공통된 핵심 연구 내용입니다. 한국창작오페라 관련 자료를 수집・정리하고, 아카이브를 구축하여 학문적 연구를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 수집된 자료를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합니다. 또한 선별된 우수 작품들을 분석・연구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이 작품들을 실제 무대에 올리고, 이를 DVD로 제작하여 콘텐츠화하고자 합니다.
이 외에도 매해 각 연차별 고유의 연구가 이뤄질 예정입니다. 연구1단계의 1차년도에는 한국창작오페라 중 콘텐츠화할 작품들의 선별 기준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2차년도에는 한국창작오페라 학문적 연구 토대 마련을 위한 아카이브를 구축합니다. 3차년도에는 한국창작오페라 작품을 국내외에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네트워크 방안을 탐구합니다.
한편 연구2단계에서는 연구1단계의 결과를 확장・발전시키고자 합니다. 첫째, 한국창작오페라의 연구 대상을 국내작곡가뿐만 아니라 해외에 거주하거나 활동하고 있는 한국작곡가들의 작품들에까지 확대함으로써, 재외 한국작곡가의 창작오페라 관련 자료를 수집・분석합니다. 둘째, 한국창작오페라 관련 자료들을 귀납적으로 분석하여 한국창작오페라의 역사를 기술합니다. 셋째, 연구결과물을 번역・출판하고, 국내외 오페라 관련 기관들과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한국창작오페라 세계화의 기반을 마련합니다.